피르마체인 소개, 블록체인기반 전자 계약 플랫폼의 등장


u 피르마체인이 주목한 문제점

피르마체인은 [계약]에 중점을 두고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내 삶에서 [계약]은 어디서나 언제나 그리고 꼭 존재하기 마련이다그 계약을 위해서 우리는 [계약서]를 작성한다. 그 계약서에서 현재 해킹의 위험이 있는 전자 계약보다는 아직까지도 서면계약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한다하지만 서면 계약 역시도 문제점은 존재한다서면 계약서의 분실, 서면 계약서의 내용 수정 또는 서면 계약서 자체의 위조, 변조 등의 문제점은 아직 해결하지 못한 문제점이지만 현재 사람들은 그 위험을 감수하고 서면 계약을 진행한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컨트랙트 피르마체인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u 피르마 체인의 기능 

당사자 간의 진행한 계약서, 계약 내용을 피르마 체인 블록체인 시스템 위에 안전하게 보관하여 해킹으로부터 보안을 그리고 위/변조로부터 방지를 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서명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법적 효력은 물론이고 분실의 걱정이 없고 계약 자체의 과정이 일반적인 서면 계약보다 간편하고 간소화되어 소요시간 또한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한다. 

또 다른 피르마체인의 핵심기능은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이다. 저장소 역시도 탈중앙화하여 개인의 컴퓨터 중 남는 공간을 활용하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저장기능은 물론이고 저렴하고 또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저장소를 도입한 것이다. 사용자는 저장하는 공간을 얻는 것에 FCT 또는 FIAT를 내고 채굴자는 저장공간을 대여하는 조건으로 FCT를 받으면서 채굴을 하는 것이다. 또 해당 생태계 내에는 사용자와 채굴자 간의 평판시스템이 존재해서 악성 유저를 점차 제외하면서 조금 더 안정적이고 안전한 피르마체인 생태계를 만들고자 한다. 한다.

E-Contract를 중심으로 피르마 체인 (FCT의 선순환적 구조를 볼 수 있다.


u 피르마 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

좋은 취지 그리고 기존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블록체인 시스템ㅇ 나온다고 해도 구체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가는 이후의 문제이다



흔히들 백서빨이라고 말하는 Coin들은 곧 상용화 문제에 부딛힐 것이고 이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시장에 사라지는 것은 순리일 것이다하지만 피르마 체인은 현재 상용화 문제까지 테스트를 진행하려고 하는 것 같다. 


피르마체인은 전자 계약 플랫폼을 개인 및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계약 관리 서비스 "E-Contract"를 런칭한다고 밝혔다해당 E-Contract의 성공 여부에 따라서 피르마 체인의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B2C E-Contract와 함께 B2B 비지니스에 적용될 피르마 체인은 내년 1분기 기업 솔루션 배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피르마 체인의 파트너들을 살펴보면 국내의 다양한 기업들과 파트너쉽이 이미 맺어져 있어서 피르마 체인의 사용과 상용화에 적합한 체계가 잡혀 있다.




    - 공식 홈페이지 : http://firmachain.org/

    - 피르마체인 백서 : http://firmachain.org/static/[KR]%20FirmaChain%20Whitepaper.pdf

    - 미디움 : https://medium.com/@FirmaChain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firmasolutions/

    - 트위터 : https://twitter.com/FirmaChain

    - 텔레그램 : https://t.me/firmachain

    -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UBmMlO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