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첫 에세이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을 읽고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

초판, 공식출간일은 7월 12일 오늘이지만 예약판매를 접수해서 손흥민의 첫 에세이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 을 보다 빠르게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동시에 손흥민 마우스패드와 핀버튼을 추가적으로 구매해서 손흥민 굿즈를 모았다. 손흥민의 첫 에세이를 읽으면서, 신기한 경험을 했다. 손흥민의 거의 모든 경기를 챙겨서 보았으니, 손흥민이 책에서 말하는 경기들이 책을 읽으면서 머릿속에서 떠오르고 손흥민이 말하는 축구장에서의 그 장면이 어땠는지 잊혀져있던 장면들이 글을 읽으면서 다시 동영상으로 머릿속에서 재생되었다.  

손흥민의 에세이는 처음 챕터로 가장 최근에 있었던 이벤트인 18-19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 이야기를 담은 "마드리드"로 시작한다. 그 다음부터는 손흥민의 유년기 시절부터해서 함부르크로 어떻게 가게 되었는지, 함부르크에서 무슨일이 있었고, 레버쿠젠으로 이적하는 과정 그리고 레버쿠젠에서 토트넘으로 이어지는 이적과정까지 손흥민의 축구 인생을 짧지만 핵심적이고 손흥민의 코멘트를 덧붙여서 잘 풀어서 이야기하고 있었다. 특히나, 중간중간에 있는 적절한 사진 배치는 손흥민에 대해서 과거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하나의 휴식처 처럼 작용하면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는데 큰 도움을 주었을 것 같다.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

이상하게 보일지 모르겠지만, 손흥민의 에세이를 읽으면서 손흥민에 대한 대단함, 존경보다 더욱 존경심을 갖게 된 인물을 바로 "손흥민 아버지" 손웅정씨의 이야기였다. 손흥민의 옆에서 아들이 오직 축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그리고 절대 자만에 빠지지 않도록 모든 것을 같이 행동하며, 컨트롤 하면서 아버지는 자신을 희생하며 축구를 좋아하는 아들에게 헌신했다. 손웅정씨의 주옥같은 명언들이 손흥민의 에세이 여러군데에 등장한다. 손흥민을 꾸짖을 때 했던 말들을 들어보면, 그리고 손흥민을 이끌면서 했던 훈련들을 들어보면 왜 손흥민이 세계적인 선수로 성장했고, 지금도 꾸준함을 유지할 수 있었는지 그 바탕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 제대로 알 수 있다. 

손흥민은 책에서 말한다. 남들은 자신에게 슈팅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고 말하지만 자신이 슈팅을 잘하게 된 것은 프리시즌에 아버지와 함께한 하루 1000개의 슈팅 연습 덕분이라고 왼쪽 500개, 오른쪽 500개를 통한 슈팅훈련이 그를 만들었다고 한다. 책 속에서 해당 훈련에 대한 고마움을 여러번 드러낸다. 

첼시전 골은 손흥민의 클래스를 보여주는 멋진 골이었다.

손흥민의 축구 인생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리고 지금이 정점이 아닐 것 같다. 손흥민은 책 속에서 이렇게 말한다. 자신은 자기 스탯(골, 도움)을 정말 신경많이 쓴다고, 왜냐하면 바로 직전 시즌의 자기 자신을 넘어서기 위해서라고한다. 지난 18-19시즌 손흥민은 말도안되는 활약상을 보여주었다. 시즌 20골 10도움, 아시안게임 우승, 아시안컵 3경기 2도움 (8강), 런던풋볼어워즈 "올해의 선수상" , 원핫스퍼 "올해의 선수상", 원핫스퍼 주니어 "올해의 선수상", 서포터스클럽 "올해의 선수상", 서포터스클럽 " 올해의 골",  챔피언스리그 준우승, 프랑스풋볼 ESPN 선정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11 그렇게 손흥민의 최고의 시즌을 보냈다. 몸 값 역시 책정되는 값만 1070억, 2010년 함부르크에서 약 2억원에 계약을 했던 선수가 이제는 말도안되는 몸값으로 치솟았고 앞으로도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해보인다고 사람들은 이야기한다. 


런던의 다른 선수들을 모두 이겨내고 손흥민은 올해의 선수로 뽑혔다.

그런이유에서 일까? 손흥민의 책 표지를 보면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 뒤에 Vol. 1이 적혀있다. 이제 1권이다. 손흥민의 다음시즌, 그리고 그 다음시즌, 그 다음 월드컵과 아시안컵 아직 손흥민에게는 많은 시간이 남아있고, 그가 축구를 즐길 시간이 아직 남아있다. 

솔직히, 다 아는 내용이 적혀있을 줄 알고 손흥민의 책을 읽으면서 별 기대감이 없었는데 오히려 털털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잘 풀어내면서 손흥민의 첫 에세이는 다른 에세이들처럼 잘 읽혔고 오히려 손흥민의 입장에서 그 당시를 느끼면서 읽어내려가지 재미까지 있었다.  

손흥민은 자신의 경기에 찾아와준 팬들에게 너무 큰 고마운을 느낀다고 말한다.

손흥민의 첫 에세이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에는 손흥민의 축구 인생에 대한 시간 흐름에 따른 이야기와 그리고 손흥민이 들려주는 그 순간 숨겨진 뒷 이야기들 (예를 들어 손흥민이 주장으로 활약했던 아시안컵 그리고 아시안게임에서 그가 가졌던 속마음들, 혹은 런던에서 집에서만 생활하는 집돌이 축구영상만 보는 축빠라고 이야기하는 등) 과 손흥민의 유년시절부터 현재까지의 사진들을 감상할 수 있으며, 제일 뒷부분에는 손흥민의 스탯과 각종 기록 수상내역, 트랜스퍼마켓 기준 몸값 그래프등을 담은 인포그래픽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9/06/21 - [뉴엘의 축구축구/대한민국 국가대표] - 손흥민 첫 에세이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 예약 판매 진행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