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조 1위 도르트문트 이제는 돌풍이 예상된다.



[챔피언스리그 죽음의 조 4승 2무의 1위 도르트문트 ⓒ
http://kr.uefa.com/]

◆ 지난 시즌과 너무 다른 도르트문트

일단 도르트문트는 자국 리그에서는 두각을 나타내고 있었다. 10/11시즌 11/12시즌 연속 우승을 하면서 바이에른 뮌헨을 위협하는 최강의 클럽이라는 표현도 서슴없이 할 수 있다. 하지만 11/12시즌 챔피언스리그에서는 그렇지 못했다. 아스널-마르세유-올림피아 코스를 만나서 비교적 쉽게 16강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도르트문트는 예상과 달리 최하위로 조별리그를 끝내면서 16강의 문턱에서 좌절하고 말았다. 

이번 시즌에는 시작부터 예상이 좋지 않았다. 각국 리그 우승팀이 한대모인 죽음의 D조에 속해서 레알 마드리드-맨체스터 시티- 아약스를 상대해야되는 최악의 일정이였다.전문가들의 예상은 레알과 맨시티의 1,2위싸움 도르트문트와 아약스의 3,4위 싸움이였다. 하지만 도르트문트는 오히려 이 죽음의 조에서 1위로 제일 먼저 16강행을 확정지었다. 더욱 인상적인 점은 바로 홈 3경기에서 모두 승리했다는 점이다. 

신기하게도 리그에서도 지난 시즌과 다르다. 챔피언스리그에서는 말 그대로 승승장구 하고 있는 도르트문트이지만 리그에서 만큼은 지난 시즌의 위력이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시즌 보다 상대적으로 무승부와 패배가 전반기에 너무 많아진 것이 문제이다. 챔피언스리그와 병행하는 것도 힘들뿐만 아니라, 도르트문트의 전력은 약해지거나 강해지지 않았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팀들의 전력이 상향되었다. 현재 리그 1위인 바이에른 뮌헨과 도르트문트의 승점 차이는 무려 12점이다. 

◆ 챔피언스리그에서 도르트문트가 통하는 이유는?

도르트문트의 별명은 꿀벌군단이다. 일단 그들의 유니폼이 검은색과 노란색의 꿀벌을 상징하는 의미도 있지만, 일단 그들의 플레이 스타일이 별명을 짓는데 한 몫을 했다. 챔피언스리그 토너먼트 진출팀 가운데 평균 나이가 24세로 가장 젊다. 2006독일 월드컵이후 시작되었던 독일의 유망주 키우기 프로젝트가 성공한 결정체가 바로 도르트문트라고 할 수 있다. 

젊은 나이를 바탕으로 다른 팀들보다 평균적으로 10km이상을 뛰어다니면서 그야발로 꿀벌들처럼 경기장 이곳 저곳에서보인다. 그들의 전술이라면는 바로 전방부터 압박이 시작하는 포어-체킹이다. 맨시티가 가장 당황한 모습이 바로 이 전술일 것이다. EPL에서는 전방 포어-체킹을 사용하는 팀이 별로 없기 떄문에, 그들로써는 맞전술이 나오지 않는다면 힘든경기였고, 결과는 도르트문트의 압승이였다. 

게다가 도르트문트의 또다른 자랑은 바로 레반도프스키-로이스-괴체로이어지는 막강 공격진이다. 지난 시즌 도르트문트 우승의 주역이자 MVP로 뽑혔던 가가와 신지가 맨유로 떠나자 도르트문트는 로이스를 영입했고, 독일 유망주 로이스는 그 공백을 잊어버릴 만큼 더 훌륭한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리그에서는 레반도프스키(9골 3도움), 로이스(6골 5도움), 괴체(5골 3도움)으로 팀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3명이다. 

전술적으로는 레반도프스키에게 볼이 오면 이 볼을 소유하고 수비 뒤공간으로 쇄도하는 로이스 혹은 괴체로 다시 레반도프스키가 연결을 해주고 이들이 중거리 슈팅으로 마무리를 하던지 다시 레반도프스키에 연결하면서 공격을 완성한다. 그 결정력에 있어서 뛰어남을 보여주기 떄문에 상당히 위력적인 공격이다. 

◆ 과연 도르트문트의 돌풍은 어디까지 일까?

지난 시즌 조별 토너먼트 탈락의 아픔을 딛고 일어난 도르트문트는 죽음의 조를 1위로 통과하는 기염을 토해내면서, 이번 시즌 그 돌풍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팬들의 기대가 크다. 그렇다면 그들은 조별 토너먼트를 넘어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

도르트문트는 같은 조였던 레알마드리드를 제외한 나머지 조의 2위 팀과 맞나게 될 것이다. 일단 가장 위협적인 팀은 아스널과 AC밀란 그리고 포루투라고 생각된다. 일단 도르트문트가 16강을 넘어서게 된다면 그 이후에는 탄력에 의해서 4강도 노려볼만한 전력이라고 생각된다. 16강 추첨이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도르트문트의 승승장구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기대가된다. 

구독을 눌러주시면 더 편안하게 제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포스팅이 마음에 드시면 손가락 버튼을 눌러서 추천을 해주세요. 
로그인을 필요하지 않습니다.

댓글(17)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