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골 2도움, 최고의 시즌을 보낸 손흥민의 이야기


유럽 축구의 12/13시즌도 막을 내리려 하고 있고, 최종순위도 정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손흥민이 속한 함부르크는 최종전에서 레버쿠젠을 상대로 0-1 패배를 기록하면서 최종 순위 7위로 다음 시즌 유로파리그 진출권 획득에 실패했다. 하지만 이번 시즌을 통틀어보았을 떄 손흥민이 함부르크에서 보여준 활약은 리그 7위 이상이였고, 클럽대항전 티켓 획득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었다. 

◆ 경쟁자들의 이탈 그리고 조력자의 합류

시즌 초반시작을 손흥민은 힘차게 할 수 있었던 2가지 이유가 잇었다. 바로 경쟁자들의 이적과 조력자의 합류였다. 지난 시즌 까지 주전 공격수로 활약한 파울로 게레로와 믈라덴 페트리치가 팀을 떠나면서 손흥민의 입지는 넓어졌고 주전으로 경기장에 투입될 수 있었다. 시즌 초반에는 측면 미드필더로 시즌 후반 골 감각이 살아나자 투톱 혹은 원톱의 공격수의 위치로 다양한 위치에서 묵묵히 역할을 수행하면서 주전 공격수 다운 면모를 보여주었다. 

이런 기회와 함께 찾아온 반가운 손님은 바로 반 더 바르트였다. 함부르크의 미드필더진은 그리 탄탄하지 않다. 그런 걱정을 약간이나마 불식시켜준 선수가 바로 반 더 바르트였다. 원래 함부르크에서 뛰었던 반 더 바르트는 잉글랜드 토트넘에서 다시 함부르크를 찾아왔다. 그리고 손흥민과 찰떡궁합을 보여주면서 손흥민의 골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경기 외적으로도 유럽무대의 축구선배로도 손흥민에게 많은 조언을 해주는 것으로 알 고 있다. 최근에는 손흥민의 이적설과 함께 반 더바르트가 손흥민의 이적을 만류하는 인터뷰 내용도 찾을 수 있었다. 

◆ 잊을 수 없는 도르트문트전 4골

스페인의 레알 마드리드도 넘지 못한 도르트문트의 강철 수비를 넘은 선수가 우리나라의 손흥민이다. 이번 시즌 기록한 12골 중 3분의 1인 4골을 도르트문트전에서 기록했다. 4골에는 팀 승리를 이끌었던 결승골이 포함되어 있기에 더욱 의미가 있다. 도르트문트는 지난 시즌 분데스리가를 제패했던 우승팀으로 지난 시즌과 별반 다를것이 없는 스쿼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번 시즌에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독일을 넘어서 유럽에서 최강 수비라인을 자랑하는 도르트문트를 상대로 기록한 4골을 단순한 골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된다. 시즌 2호 3호골을 기록했던 도르트문트전을 인상깊게 본 타 구단 스카우터들이 손흥민에게 주목하기 시작했고, 이때부터 독일의 일간지에서 손세이셔널이라는 단어가 쓰여지기 시작되지 않았나 생각된다. 정말로 손세이셔널이였다. 손흥민의 존재감으로 함부르크는 승리를 쟁취할 수 있었고, 순위경쟁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면서 다음 시즌 클럽대항전 진출권 획득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노력했다. 

◆ 그렇다면 손흥민의 다음 시즌은?

일단 두가지 경우의 수가 떠오른다. 단순하게 남느냐 떠나느냐의 문제이다. 각 경우모두 장단점을 내포하고 있으며 결정은 손흥민이하기 나름이다. 하지만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는 손흥민이 함부르크를 떠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가장 먼저 손흥민이 시즌 초반 시작과 동시에 목표로 내세운 그리고 하고 싶은 목표는 바로 클럽대항전에 나가는 것이다. 그렇기에 손흥민이 그리도 마지막 경기에서 투혼을 보여주었는 지도 모른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함부르크는 최종순위 7위로 다음시즌 유로파리그에 진출 할 수 없게 되었다. 더 이상 함부르크에 남을 이유가 없는 이유 중 1가지 이다. 

다음으로 손흥민을 서포트해줄 동료가 부족하다. 반 더 바르트로는 확실히 함부르크의 미드필더진은 최종 공격수 손흥민을 서포트하기에는 부족하다. 물론 손흥민의 실력을 과대평가하는 것이 아니냐는 댓글들도 인터넷 기사를 읽다보면 쉽게 찾을 수 잇다. 맞다. 손흥민의 실력을 과대평가하고 있다 왜나하면 그만큼 발전가능성이 보인 선수는 근래에 우리나라 공격수 중에 찾을 수가 없었다. 보다 좋은 클럽으로 이적을 해서 더 실력을 갖춘 선수들 사이에서 배우면서 부족한 기량을 찾고 해결해 나가기를 바랄 뿐이다. 



구독을 눌러주시면 더 편안하게 제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포스팅이 마음에 드시면 손가락 버튼을 눌러서 추천을 해주세요. 
로그인을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댓글(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