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27법칙, 그의 이유있는 성공을 분석하다.


삼성은 일류를 넘어서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했다.그 원인은 바로 CEO의 자질에서부터 시작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이 책은 이건희 회장이 삼성을 초일류기업으로 만들수 있었던 27가지 법칙을 설명해준다. 저자인 김병완씨는 삼성전자에서 10년 이상 연구원으로 일한 삼성맨으로 삼성에 대해서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사람일 것이다. 이건희와 그의 경영의 원칙을 누구보다 쉽게 그리고 가까이서 이야기해주는 27가 법칙 시작해봅시다. 

◆ 삼성을 성장시킨 숨은 법칙

이 책은 진돗개,영화,마니아,스포츠,목계,메기,논어,연,독서 라는 9가지 키워드를 통해서 이건희를 이해하고 있다. 각 키워드바다 이건희의 삶과 연관된 3가지 법칙을 그리고 이건희와 각 키워드와의 관계를 설명해주면서 차근차근 이건희가 어떻게 삼성을 성장시킬수 있었는지 알려주고 있다. 추천을 하고 싶다면 회사에 다니고 있다는 회사원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건희 마인드로 그의 생각을 현재 회사에 다니며 적용할려는 노력을 한다면 그 사람은 성장할 것이고, 다니고 있는 회사 역시도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회장 이건희 그리고 사람 이건희

예전에 알고 있던 이건희는 뉴스에나 나오는 회장님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원래부터 삼성집안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부자가 되었을 것이라고 혼자 착각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알게된 점은 그는 엄청난 노력파이자 엄청난 자기관리를 하고 있는 철저한 사람이였던 것이다. 그의 생각과 실천 그리고 노력의 결과가 현재의 삼성의 성장이라고 생각된다.

책의 법칙들은 이건희의 행동지침들을 그대로 써 놓은것 같다. 그가 취했던 행동들을 정리한 법칙들 예를 들어 "카리스마로 압도하라" . "잘 나갈 땐 위기를 의식하고, 위기 시엔 공격하라" 등 이건희의 행동을 분석하고 삼성을 성공으로 이끌었던 행동들이 적혀있다. 

법칙의 제목 밑에는 이건희의 자서전에서 나오는 그의 한마디 그리고 삼성의 신년사에서 그가 했던 말을 각 파트 앞면에 적어두면서 그의 행동지침을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리고 글 중간중간에 들어있는 이건희의 사진은 책을 읽으면서 환기시켜주는 역할도 하면서 다시 한 번 그의 마음 가짐을 다짐하게 만들어주었다.



◆ 가장 인상 깊었던 '연' 에피소드

"변하지 않으면 살 수 없고, 살아남은 자만이 미래를 논할 수 있다." 이건희는 위기에 물러서지 않고 오히려 공격적으로 위기에 대면했다. 일류를 넘어 초일류가 된 기업의 회장이 되었지만 절대 긴장을 풀지 않고 오히려 더 위기라고 생각을 과연 평범한 사람이 할 수 있을까? 현재를 보는 기준이 다르고 미래를 준비하는 마음을 가진 이건희만이 할 수 있었던 생각이었다. 

[1994년 3월 9일 15만대에 해당하는 불량 제품을 그는 그것을 만들 직원들 손에 의해서 직접 태워지도록 약 500억원의 제품을 날려버렸다. -본문 258p 中]

이보다 더 공격적으로 위기에 대처하는 사람이 잇을까? 당장 현실의 위기를 보다 멀리 보고 미래까지 대처하는 그의 능력, 현재의 위기 즉 바람이 거셀수록 연은 높이 그리고 멀리난다. 이건희가 보여준 대처법은 삼성이라는 연을 더 멀리 그리고 높이 날게했던 것은 아닐까?



이건희 27법칙

저자
김병완 지음
출판사
미다스북스 | 2012-04-2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지난 25년 동안 삼성을 300배 성장시킨 27가지 법칙!『이건...
가격비교


구독을 눌러주시면 더 편안하게 제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포스팅이 마음에 드시면 손가락 버튼을 눌러서 추천을 해주세요. 
로그인을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댓글(17)

Designed by JB FACTORY